요즘 청소년들이 우리나라 역사에 대해 제대로 모른다고 역사 교육을 강화해야 된다고 말들이 많습니다.
70,80년대에 학교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반공을 중심을 두고 역사교육을 받은지라, 세상을 제대로 바라 보는 잣대로는 역사 교육이 오히려 걸림돌이기도 했지요.
80년대에 어른이되어 이런저런 경험을 해보니 학교에서 배운 역사 교육이 죄다 거짓말 같아 학교에서 배운 것을 모조리 거꾸로 생각하니 제대로된 역사였다고 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책 제목도 아마 '거꾸로 보는역사' 도 있었지요.
반공을 중심으로 둔 역사이든, 거꾸로 된 역사이든 나름 역사흐름은 배웠던 세대와 달리 요즘은 우리나라 역사 흐름도 제대로 알지 못하는 청소년들에게 도시락 폭탄에 관심을 가지게 한 것이 '보온봉 포탄사건'이였지요.
겨울 방학이 끝날 무렵 중국 상하이 루쉰 공원에 있는 윤봉길 의사 도시락 폭탄 유적지를 찾았습니다.
윤봉길 의사 도시락 폭탄사건을 잘 모르던 청소년도 보온봉 포탄이 인터넷 검색 순위에 오르자 자연스럽게 도시락 폭탄도 통해 알았다며, 저는 거꾸로 윤봉길 의사 유적지를 찾으면서 보온병 포탄이 떠 올라 쓴 웃음이 나왔습니다.
딱 짜여진 말로 설명하는 중국인 안내원을 따라 둘러보다가 이명박 대통령이 다녀간 사진도 보았습니다.
마지막 나가는 문쪽에는 기념관 유지 보수를 위해 성금 보금함이 있었습니다.
정확한 금액을 밝히지 않았지만, 이명박 대통령도 성금을 냈더군요.
유지 보수를 위한 성금을 모금한다는 것은 상해임시정부유적지에도 있었습니다.
문화재 유지 보수에 많은 예산을 쓰고 있으면서, 윤봉길 의사 기념관 유지 보수비를 성금으로 충당 한다는 것에 자존심이 상했습니다.
우리 정부 살림이 정말 어려운 것인지?
중국 상하이 까지 애써 찾아가 입장료를 중국돈 15원을내고 그기다가 성금까지 내야하는 건지?
물론 성금은 강제적인 것은 아니지만, 이런 예산은 정부에서 예산을 사용했으면 합니다.
~도시락 폭탄과 물통 폭탄 모형입니다. 그때 당시 사용해 터졌으니, 온전하게 남아있을리가 없겠지요.
~홍매화가 꽃망울을 터 트리고 있었습니다.
~홍코우 공원으로 알려진 곳에 '매헌' 이라는 정자가 있습니다. 윤봉길 의사 호를 따서 붙임 이름이지요.
지금은 홍코우 축구장이 있고, 중국 사람들은 이곳은 루쉰공원이라고 합니다. 중국 대문호 루쉰 묘
가 여기에 있습니다. 담장 조경을 둥근 창처럼 해놓았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다녀간 사진입니다.
~'대한민국 이명박 대통령께서 금일봉을 하사 하셨습니다. ' 라는 패가 걸려져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