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열고 (사)푸른우포사람들이 맡아서 하는 학교- 민간 연계 환경교육 지원사업 <출발! 학교생태, 도착! 내 고장 생태> 그 첫 시간이 지난 3월 10일(월) 오후 창녕 영산초등학교에서 열렸다.
창녕 영산초등학교 높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생태체험은 학교에 있는 숲과 학교 가까이에 있는
연지못 공원을 활용해서 진행하는 초등생태체험으로 총 스물 한 차례로 진행된다.
그 중 한 차례는 창녕 우포늪을 찾아 하루 종일 우포늪 수생식물관찰, 늪배체험, 생태놀이 등을 할 것이다.
시골 어린이들이 숲가꾸기가 잘된 학교숲과 학교 가까이에 있는 연지못 생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를 삼을 것이다.
○ 창녕 영산초등학교 생태체험 계획
운영일 |
차시 |
주제 |
활동내용 |
교수방법 |
교과 |
3.10 |
1 |
내 몸과 소나무 생태지수 |
설문지를 이용한 내몸 생태지수와 소나무와 견줘보기, 마음트기 |
PPT,설문지 생태놀이 |
과학 |
3.26 |
2 |
애국가에 나오는 나무와 꽃 |
소나무, 무궁화 자세히 살펴보기 |
PPT,단청 |
사회 |
4.7 |
3 |
우리학교 상징나무 (느티나무)살펴보기 |
학교 상징나무 자세히 관찰하기 모둠 나무미션1,생태놀이 |
모둠 활동 |
실과 |
4.9 |
4 |
학교 주변에 피는 봄 풀꽃 생태 살펴보기 |
가까이 있으면서 알지 못한 풀꽃 살펴보기, 세밀화 그리기 |
동요부르기 |
실과 |
4.23 |
5 |
학교 나무 이름표 달아 주기 |
나무 이름표 만들기, 우리반 나무 정하기, 나무에게 하고 싶은 말 쓰기 |
나무이름표만들기 |
실과 |
4.28 |
6 |
연지못에 사는 식물 관찰 |
연지못 둘레에 사는 나무 관찰하기(버드나무 중심으로) |
연지못 활용 |
실과 |
5.12 |
7 |
재미있는 식물 공부 |
식물자라는 모양 모둠별로 관찰해서 쉬폰천 으로 발표하기 |
쉬폰천활용 모둠활동 |
실과 |
5.19 |
8 |
학교숲 생태지도 그리기 |
모둠별로 학교숲 생태지도 그려 발표하기 |
도화지활용 |
사회 |
6.9 |
9 |
풀꽃 이름에 얽힌 얘기살펴보기 |
풀꽃 이름 정하기, 동요 만들어 부르기 |
음악 |
국어 |
6.25 |
10 |
연지못 생태지도 그리기 |
연지못에 있는 나무와 풀 자세히 알기 |
연지못 활용 |
사회 |
7.7 |
11 |
흙에서 놀자! |
모래와 흙을 이용한 생태놀이 |
모래,황토흙활용 |
과학 |
7.23 |
12 |
꽃과 잎은 이렇게 살아요! |
꽃과 잎으로 손수건 물들이기 |
천활용 |
과학 |
9.1 |
13 |
연지못 나무 이름표 달기 |
사람들이 많이 찾은 공원 관심 갖기 |
연지못활용 |
실과 |
9.24 |
14 |
나무 탁본하기 |
나무 껍질에 탁본하기 |
먹물활용 |
과학 |
10.13 |
15 |
가을나무 살펴보기 |
나뭇잎으로 색깔판 만들기 |
모둠활동 |
국어 |
10.29 |
16 |
학교 나무 자세히 알기 |
나무 미션2,가을나무 생태이해 |
모둠활동 |
실과 |
11.10 |
17 |
연지못 겨울철새 관찰하기 |
망원경으로 겨울철새 관찰하기 |
연지못활용 |
실과 |
11.26 |
18 |
유물에 있는 새 얘기 |
유물로 보는 새 이야기 살펴보기 |
PPT |
사뢰 |
12.8 |
19 |
학교 나무에 새집 달기 |
모둠별로 새집 물감 칠 해서 달기 |
만들기 |
과학 |
12.17 |
20 |
우리 고장 생태환경 촌극으로 표현해서 발표하기 |
모둠별 촌극으로 꾸며 발표하기 |
촌극 짜기 |
사회 |
○ 창녕 영산초등 1일 생태체험 계획
운영일 |
시간 |
주제 |
활동내용 |
교수방법 |
교과 |
6.30 |
6 |
창녕 우포늪을 찾아서 |
수생식물관찰, 늪배체험, 생태놀이, |
체험장 활용 |
과실 |
창녕 영산에서 진행하는 생태체험은 학생들뿐만 아니라 학부모도 함께하도록 해서 학부모 강좌도 모두 다섯 개다 짜여져 있다.
○ 프로그램 구성(학부모)
운영일 |
차시 |
주제 |
활동내용 |
교수방법 |
3.25 |
1 |
어린이생태교육 필요성과 사례 |
바람직한 생태교육방법, 생태교육의 중요성 강의 |
ppt자료 |
4.30 |
2 |
생태와 결합한 창녕문화재 이렇게 봐요. |
창녕지역 역사 유적지와 결합한 생태 학부모 생태교육 |
ppt자료 |
5.26 |
3 |
아이들이 재미있어하는 곤충의 세계 |
가까이에 접하는 곤충의 세계를 알기 쉽게 설명 |
ppt자료 |
6.30 |
4 |
우리고장 생태 바로알기(우포늪) |
우포늪 생태길 걷기 |
생태해설 |
10.17 |
5 |
아이들과 함께 나들이 갔어요! |
이들과 함께 할수 있는 생태교육 |
ppt자료 |
@ 첫 시간을 마음트기를 했다. 높은 학년이라서 환경과 생태가 무엇이며, 내가 좋아하는 나무와 그 이유에 대해 모둠별로 발표하기를 했다.
그리고 모둠 나무 정하기를 했다. 작년 12월 6학년 대상으로 학교 나무션 미션을 진행해서 6학년 언니,오빠들에게 생태체험이 재미있다
는 소문이 나서인지 다들 열심히 해주었다. 이뿌다~ 아이들이~
@영산초등학교 교목인 느티나무인만큼 느티나무에 대해 관심이 많았다. 모둠별로 정한 나무를 찾아 직접 만져보고 난 뒤 느낌 적기를
했다.
@ 느티나무 아래서 모둠별로 조사해온 나무에 대해 발표하고 느티나무에 얽힌 얘기를 듣고 있다.
굴렁쇠아저씨가 느티나무를 안고 뽀뽀 까지 하는 모습을 보고 아이들은 더 관심이 폭발!
이유는 이상하게 생긴 아저씨가 별의별 쏘를 하는 모습에 귀엽게 보였겠지요. 만구 지 생각~
느티나무 낙엽이 떨어진 이른 봄에 시작한 영산초등 생태놀이는 잎이 무성한 여름을 지나 다시 겨울을 맞이 할때 마치는 일정이다.
@협동심을 길러주는 대나무 막대 구슬 구르기다. 나무가 숲을 이루어 살아야 더 행복해 지듯이 사람도 더불어 살아야 되는는 뜻으로 만든
놀이다. 모둠별로 시합도 하고 해서 재미를 더했다. 대나무 막대 구슬 굴리기 하기전에 대나무를 대고 응원을 했다.
아자! 아자! 화이팅~
@ 아주 집중력 뛰어 나요. 모두가 함께 할수 있어 좋았다.
@생태놀이는 첫째는 즐거워야 한다.! 만고의 진리이다.
학교숲에서 아이들 노래 소리가 들릴때 학교슾은 살아 있는 것이다.(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