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많은 청소년들이 숨 죽이며 살던 2020년, 남지청소년문화의집 아카데미반 어린이들과 함께 일주일 2회씩 역사,생태,민속을 공부했습니다. 가까운 이야기 부터 쉽고 재미있게 알고자해서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초등학생 눈높이 맞는 진행과 연속적인 수업으로 전혀 관심이 없던 친구들도 역사,생태,민속 전문가가 됩니다. 배운 내용을 몸과 마음에 확실히 자리잡도록 합니다. 프로그램 시간은 80~90분입니다. 주제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그리고 작품만들기를 하고 난뒤 만든 작품 발표하기를 했습니다. |
이번 시간에는 토기 할아버지라고 할 수 있는 빗살무늬토기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토기를 어떻게 사용했을까? 토기 밑에 왜 뽀족할까? 등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살펴보기도 했지만,
토기 문양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기록에 남아 있지 않는 것과 정확히 밝혀지지 않는 유물은 오히려
상상력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찰흙으로 토기만들기를 했습니다.
쉬울 것 같지만, 손에 익지 않아 쉽게 만들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눈으로 보는 것 보다는 직접 해보면 그 가치를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빗살무늬토기를 살펴보고 흙으로 빚어봅니다.
무늬 공부는 김찬곤 샘 이야기를 참고했습니다. 빗살문늬토기에 담긴 문양 이야기는 새로운 이야기들입니다.
강우방 선생님 영기싹 이야기도 덧붙였습니다.
만든다고 했지만, 마음만큼 쉽지 않습니다.
빗살무늬도 표현을 했지만, 원래 모양과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처음 빚어본 토기였습니다. 다음에는 새로운 모습들이 나옵니다. 반복, 꾸준한 교육 효과가 나타납니다.
바깥에서 친구들이 만든 작품과 견줘 봤습니다.
토기, 도기, 도자기 공부가 이어집니다. 이렇게 하다보면 전문가들이 되겠지예.(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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