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지기자단

환경부 사회환경교육지원사업 4-우리도함께해요탄소중립실천, 옛집의 생태 삶 살펴보기

갈밭 2023. 5. 15. 08:44

환경부,환경보전협회 국가환경교육센터가 후원하는 2023년 사회환경교육지원사업 , <우리도함께해요 탄소중립실천> 네 번째 는  창원 남산공원과 온누리 실내교육장에서  나눠 진행되었습니다.  환경부가 생애주기별 사회환경교육을 하기위해 마련된 사업으로 굴렁쇠배움터가 맡아서 합니다.

<우리도함께해요 탄소중립실천>프로그램은은 창원에 있는 발달장애인주간활동센터 세 곳(정나룸,온누리,예랑)을 선정하여, 한 센터당 칠 회 걸쳐 마을공원에서 이루어지는 생태환경교육입니다. 탄소중립실천 공통 주제 두 개, 선택 주제  다섯개로 마을공원에 있는 동식물 관찰활동과 놀이, 시장바구니 사용 홍보와 우포늪 습지체험도 함께 하는 프로그램으로 짜여져 있습니다.

진행방법으로는 이야기나누기, 관찰하기, 생태놀이, 발표하기 들로 짜여져 있으며, 모든 내용은 발달장애인들의 눈높이에 맞춰져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마을공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단청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소나무로 지은 집 구조와 단청에 대해 알아보면서 옛 조상들의 나무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 보는 시간입니다. 우리 색 오방색에 대해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도 담겨져 있습니다.  단청과 오방색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소나무판에 단청무늬 그려보기, 광목천에 서까래 꾸며보기, 내가 그린 작품 놓아보기,오방색 놀이를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소나무로 지은 누정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를 했습니다. 단청 무늬, 색깔, 단청을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나무판에 단청해보기입니다.

 

 

 기와지붕을 받치고 있는 서까래 모양에다  단청 작품으로 꾸미기를 했습니다. 주춧돌, 기둥, 도리, 들보, 서까래, 개판

 암막새, 수막새 놀이도 하면서 기외지붕 구조도 익혔습니다.

 

각자 만든 단청 작품입니다.

 

동서남북, 파란,하얀,붉은,검은,노란 오방색 놀이도 했습니다.

 

단청 판  던져 넣기 놀이도 했습니다.

 

단청으로 만든 나무판이 비석이 되기도 합니다.

 

다 만든 작품을 서로 견줘 보기를 했습니다.

 

누정 둘레에 있는 풀꽃으로 화관 만들기도 했습니다.

 

다음 시간은 어떤 생태놀이를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까요?(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