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한 창 활개치던 2020년, 남지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반 청소년들과 함께 일주일 2회씩 역사,생태,민속을 공부했습니다. 가까운 이야기 부터 쉽고 재미있게 알고자해서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초등학생 눈높이 맞는 진행과 연속적인 수업으로 전혀 관심이 없던 친구들도 역사,생태,민속 전문가가 됩니다. 배운 내용을 몸과 마음에 확실히 자리잡도록 합니다. 프로그램 시간은 80~90분입니다. 주제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그리고 작품만들기를 하고 난뒤 만든 작품 발표하기를 했습니다. |
단청(붉은단 푸를청)은 절이나 궁궐에서 볼수 있습니다. 오방색이라고 해서 우리나라 전통문양에서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늘 가까이하고 있는 문양이지만, 단청에 대해 모르면 그냥 색이구나 하고 지나가지만, 단청이 가지고 느낌을 제대로 알고나면 많은 것이 보입니다. 이것이 우리 미술공부의 기본이기도 합니다.
단청 수업의 첫 번째 목적은 화려하게 칠해져 있는 절단청 색감을 익히기입니다. 두 번째 단청에 있는 무늬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박물관에서 볼 수 있는 색동저고리입니다.
정부 상징도 단청이 바탕입니다.
경남 통영 전혁림미술관에 있는 전혁림 선생님 작품입니다. 오방색을 기본으로 했습니다.
전혁림미술관에 있는 오방색 작품들입니다. 전혁림 선생님의 작품을 바탕으로 만든 것입니다.
코로나19로 거리를 두고 수업을 했습니다.
단청에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 나무판에 단청그리기를 합니다.
다 그린 단청 작품을 절 단청과 견줘봅니다.
평면에 그린 작품들입니다.
(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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